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2016 부산 [完]

21회 부산 국제 영화제를 다녀오고서..

by 히티틀러 2016. 10. 14.
728x90
반응형


6박 7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어제 서울로 돌아왔어요.
영화만 보고 크게 한 일도 없는 거 같은데, 왜 그렇게 피곤하던지...
어제 하루동안은 졸리고, 피곤하고, 몸이 늘어져서 정말 아무 것도 못했네요.


6일동안 장편 13편, 단편경쟁 2회(단편 7편), 이렇게 총 15편의 영화를 보았어요.
적게는 하루에 2편, 많게는 4편씩 꼬박꼬박 영화를 챙겨봤어요.
원래 계획했던 건 12편의 영화였는데,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예정보다 더 많은 영화를 보았어요.
이건 어쩔 수 없는 일이에요.
부산 국제 영화제가 아니면 우리나라에서 접할 수 없는 영화들이 너무 많으니 밥을 굶어서라도 보고 싶은 욕심이 자꾸 생기거든요.





지난 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인도의 '알라 압바스 자파르' 감독과 아프가니스탄의 '샤흐르바누 사다트' 감독님 외에도 4명에게 사인을 더 받았어요.
부탄 배우인'쳬링 도르지Tshering Dorji' 씨와 와 인도 출신 '아난야 카사나발리 Ananya Kasaravalli' 감독, 스리랑카 출신 '산지와 푸시파쿠마라 Sanjeewa Pushpakumara' 감독, 말리 출신 거장이신 '술레이만 시세 Souleymane Cisse' 감독님으로 부터 사인도 받고, 그 중 몇 명과는 사진도 같이 찍었어요.
스리랑카 '산지와 푸시라쿠마라' 감독은 중앙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했다고 하는데, 한국어를 잘하는 거 같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는 알아들으시는 거 같아서 좀 신기했어요.
부탄 사람은 솔직히 태어나서 처음 봤어요.
이번에 촬영감독과 프로듀서, 주연 배우가 왔는데 GV할 때 부탄 노래도 불러주고, 한 명 한 명 다 사인해주고 사진도 찍어주셨어요.
확실히 감독이 아닌 배우 출신이라서 그런지 굉장히 친절하셔서 더 기억에 남아요.
부탄에 여행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술레이만 시세 감독은 현존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아프리카 출신 감독으로, 올 부산국제영화제 뉴런츠상 심사위원을 맡고 계신 분이에요.
블랙 아프리카 영화는 접하기 워낙 힘든데다가, 이번에 상영된 '밝음' 이라는 작품은 1987년 칸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작품이에요.
사실 3-4일만 부산에 머물다가 올 생각이었는데, 이 영화를 보려고 일정을 늘렸거든요.
영화 자체는 제가 있어서 좀 어려웠지만, 거장 감독님을 가까이에서 직접 뵐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영광이었어요.


이번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내내 가지고 다녔던 프로그램북이에요.
가방 속에서 이리저리 치이고, 틈만 나면 뒤적거리느라 구겨지기도 않고, 일부는 살짝 찢어지기도 했어요.
제 손때가 많이 타서 그런지 서울 돌아와서도 습관처럼 자꾸 뒤져보게 되네요.


이번에 본 영화 중 개인적으로 제일 재미있게 봤던 영화는 부탄 영화 '자비의 여신 Honeygiver Among the Dogs' 였어요.
개인적으로 이런 미스터리 류를 좋아해서 그런지 모르겠어요.
부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기는 여자주인공, 사건의 실마리가 조금씩 풀려가는 과정들은 정말 한 순간도 시선을 뗄 수가 없었어요.
이번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내내 가지고 다녔던 프로그램북이에요.
가방 속에서 이리저리 치이고, 틈만 나면 뒤적거리느라 구겨지기도 않고, 일부는 살짝 찢어지기도 했어요.
제 손때가 많이 타서 그런지 서울 돌아와서도 습관처럼 자꾸 뒤져보게 되네요.

최악의 영화는 이란 애니메이션인 '모바락 - 영웅의 귀환'과 이집트 영화 '냇물과 들판, 사랑스런 얼굴들' 이라는 영화였어요.
영화를 다 보고 나서도 '이 작품이 어떻게 영화제까지 왔나?' 싶을 정도로요.
특히 이집트 영화는 결말이 너무나도 어이가 없어서, 옆자리에 앉아있던 전혀 모르는 사람이 저에게 '원래 이집트 영화는 이런가요?' 라고 물어볼 정도였어요.
이란 애니메이션은 내용 자체도 내용이지만, 중간부터 자막 싱크가 안 맞았어요.
한국어 자막이 대사 하나씩 밀려서 나오는 통에 결국 영어 자막으로 봤네요.
부산국제영화제를 여러 번 본 건 아니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어요.
둘 다 티켓 값이 참 아까웠어요.




제 21회 부산국제영화제도 내일 폐막해요.
올해는 부산시 측과 영화계 간이 갈등이 있어서 그런지 작년만큼 괜찮은 작품이 많이 상영된 거 같지는 않아요.
관객 수도 많이 줄어서 주말 상영임에도 불구하고 티켓이 남아있는 경우도 있었고, 아예 평일 상영 작품은 반 이상 비어있는 일도 꽤 많았어요.
부산에서 만난 다른 지인들과도 얘기해봤지만, 올해는 예매했던 영화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예년에 비해 많았다고 하더라고요.
세계적인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검증된 작품보다는 영화 제작 경험이 부족한 신인 감독들의 작품이 많다보니 그런 거 같아요.
제 개인적으로는 부탄이나 말리, 아프가니스탄, 태국 등 이제껏 접해보지 못한 좀 더 다양한 국가의 영화를 접할 기회가 있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어요.
특히나 부탄 영화가 대단히 인상적이어서 다음에 또 다른 작품이 오게 된다면 꼭 보고 싶어요.
이제 일상으로 돌아와서 내년 부산국제영화제를 기대해야겠네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