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전통주를 판매하는 술집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느린마을 양조장도 그 중 하나예요.

느린마을 양조장은 느린마을 막걸리, 산사춘, 민들레대포 등으로 유명한 배상면주가에서 운영하는 도심형 수제 막걸리 양조장 겸 펍이에요.

서초구 양재역 인근에 있는 양재점을 본점으로 해서 강남, 을지로, 신논현, 분당, 경기도 시흥, 전라도 광주 등에도 지점을 운영하고 있어요.



제가 다녀온 곳은 느린마을 양조장 연남점이에요.

느린마을 연남점은 홍대입구역 3번 출구에서 도보로 10분 정도의 거리로, 동진시장 가는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요.







배상면주가는 느린마을 막걸리로 유명하다보니 당연히 막걸리를 판매하고 있어요.

느린마을 막걸리는 계절마다 바뀌는데, 직원분께 물어보니 지금은 여름이나 봄/여름만 판매하고 있고 가을/겨울은 재고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 외에 산사, 민들레, 담 같은 생약주를 판매하고 있는데, 이건 아마 산사춘과 민들레 대포인 거 같아요.

안주로는 전부터 면요리, 수육, 어묵탕까지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취향껏 골라먹을 수 있어요.

인상깊었던 건 생막걸리+생약주를 100분동안 무제한으로 마실 수 있는 메뉴가 있다는 점이었어요.

막걸리 1리터 가격이 8천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 그닥 가성비가 좋은 건 아니예요.

막걸리는 탁주라서 금방 배가 불러지는 술이니까요.

다만, 다양한 술을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을 듯 해요.



기본 안주로는 마늘맛이 가는 스틱 과자가 나와요.



느린마을 여름


계절에 맞게 느린마을 막걸리 여름을 시켰어요.

막걸리는 특유의 시큼한 발효항이나 누룩향 때문에 사실 그닥 좋아하는 편은 아니예요.

그런데 여기 막걸리는 그런 향이 약해서 마시기 편했어요.

톡톡 튀는 탄산감도 있고, 크리미해서 마치 크림소다 같은 음료수를 마시는 거 같더라고요.

도수가 6%면 맥주와 비슷하거나 살짝 높은 수준인데, 전혀 그렇게 느껴지지 않고 쭉쭉 들어가요.

왜 막걸리를 가지고 앉은뱅이술이라고 하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더라고요.



민들레 생약주


원래 블루베리 막걸리를 마시고 싶었지만, 주문하려고 하니 망고와 블루베리 막걸리는 품절이라고 하더라고요.

트로피컬 막걸리만 남아있다고 하는데, 트로피컬맛은 별로 제 취향과 안 맞아요.

생약주 중에서 민들레가 맛도 부드럽고, 꽃향기가 나서 마시기 좋다는 직원의 추천에 그걸로 주문했어요.



색깔은 민들레보다 좀 연하지만, 좀 노르스름한게 딱 약주의 느낌이 나요.

평소에는 쓰지도 않는 예쁜 잔에 약주를 마시고 있으려니, 마치 제삿상 받는 조상님이 된 기분이 들었어요.



맛이 깔끔하네



향이 꽃향인지까지는 모르겠지만, 좀 달달한 향이 나요.

도수가 13%라는데, 끝맛도 알코올의 쓴맛이 없이 부드럽게 넘어가요.

아직 민들레대포는 안 마셔봤는데, 왠지 민들레대포를 사서 마셔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과일소주보다도 훨씬 마시기 좋더라고요.



해물파전

전통술에 어울리는 안주는 역시 전이죠.
해물파전을 주문했는데, 그닥 크지는 않았어요.
2명이서 나눠먹으면 그럭저럭 먹을 정도이고, 3명 이상은 다른 안주를 추가적으로 시켜야할 정도의 양이에요.
오징어에 홍합, 조갯살 등이 들어있는데, 맛은 무난한 편이었어요.
끝부분을 바삭하게 잘 구워주셔서 좋았네요.





느린마을 양조장이나 백세주 마을과 같이 술도가에서 직접 운영하는 전통 술집이 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직접 가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편견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왠지 막걸리나 약주를 파는 음식점은 세월의 흔적이 곳곳에 묻어나는 노포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손님들도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분들이 대부분이고요.
그런데 여기는 매장 자체도 깔끔하고, 술이나 음식도 좋았어요.
저처럼 전통 주류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나 외국인들에게 소개해주기도 좋은 듯 해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자리가 많지 않다는 점이었어요.
테이블 좌석은 4인 기준 6개 남짓 밖에 되지 않았고, 바 좌석도 10인석이 채 안 되는 거 같더라고요.
2명에서 4명 정도는 괜찮지만, 그 이상의 인원이 가기에는 조금 힘들어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마포구 연남동 260-14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히티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