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랜즈 커피 Highland's Coffee 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카페 프랜차이즈 중 하나예요.

요즘에는 연남동에 '콩 카페 Cong Cafe' 가 생기면서 그 인기가 좀 시들해지긴 했지만, 제가 베트남 여행할 때만 해도 꼭 가봐야하는 곳 중 하나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제가 베트남 여행을 갔을 때는 하이랜즈 커피 매장을 바로 옆에 두고 옆에 있는 애먼 카페를 가서, 결국 아직까지 못 가봤어요.

그 집에서 주문한 음료라도 맛있었으면 그나마 나았을텐데, 무슨 놈의 차가 정말 사약처럼 써서 더 아쉬움이 남아요.

아직 하이랜즈 커피는 우리나라에 매장이 없어 가볼 수는 없지만, GS25에서 하이랜드 캔커피가 이번에 판매되기 시작한대서 하나 구입해왔습니다.



하이랜드커피 카페 쓰어


GS25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하이랜즈커피 카페쓰어 Highlands Coffee Cà phê sữa' 예요.

정식 제품명은 '하이랜즈 카페쓰어 밀크커피' 라고 해요.

베트남어로 '카페 Cà phê' 는 커피를, '쓰어 sữa' 는 우유를 의미해요.

즉, 두 단어를 합치면 우유를 넣은 커피 = 밀크 커피라는 뜻입니다.

아래에 영어로 VIETNAMESE COFFEE WITH MILK 라고 쓰여있기도 하고요.

용량은 235ml 으로, 일반 캔커피와 돌려따는 용량 많은 커피의 중간 정도 되는 양이에요.

가격은 1,400원으로 다른 캔커피보다 비싼 편인데, 현재 2+1 행사 중입니다.

고카페인 햠유 제품으로, 카페인 햠량은 138mg 입니다.

일반 캔커피의 카페인 햠량이 60mg 이니 이거 1캔 마시면 다른 캔커피 2캔 마시는 것과 비슷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됩니다.

식약청 발표 기준 카페인 1일 최대치 기준이 성인 400mg, 청소년 125mg 이니, 성인은 하루 카페인의 1/3, 청소년은 그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셈이에요.

베트남은 우리나라보다 커피든 차든 독할 정도로 진하게 마시기 때문에 캔커피도 전반적으로 카페인 함량이 높아요.

현재는 일반 캔커피처럼 냉장보관해서 차가운 음료로 판매하고 있지만, 겨울에는 온장고에 보관해서 따뜻한 음료로 팔 계획도 있다고 해요.



아래에는 베트남 아이스 커피를 만드는 그림이 나와있어요.

베트남은 커피 만드는 방식이 조금 특이해요.

얼음컵 위에 올라간 건 '핀 Fin' 이라고 불리는 커피필터로, 안에는 구멍이 뽕뽕 뚫려있어요.

저 안에 커피가루를 넣고 물을 부으면 아래로 드립커피가 내려오는 방식이에요.

이렇게 커피를 마시는 방법은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지였던 시절에 전파된 것이라고 하는데, 에스프레소 기계가 개발되면서 프랑스 현지에서는 사라졌지만, 베트남에는 그 방식이 남아있는 거라고 해요.

밀크커피는 여기에 우유가 아닌 연유를 넣어서 만들어요.

이 방식은 거의 동남아 전지역에 남아있는데, 이것 또한 과거 제국주의 식민지 시기의 유산이예요.

당시에는 냉장기술이 없어서 신선한 우유를 유통 및 보관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우유를 끓여서 연유의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미국의 남북전쟁 때에도 군인들에게 우유 대용으로 연유를 보급했다고 하고요.

그래서 커피를 드립한 블랙커피는 '검다' 라는 의미의 '덴 đen' 을 붙여서 '카페 덴 Cà phê đen', 연유를 넣은 커피는 '우유' 라는 의미의 '쓰어 sữa' 를 붙여서 '카페 쓰어 Cà phê sữa' 라고 해요.

하지만 베트남 블랙커피는 에스프레소 급으로 쓰고 독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연유에 얼음까지 넣어서 달달한 아이스 밀크커피 '카페쓰어다 Cà phê sữa đá' 를 많이 마셔요.



하이랜즈 카페쓰어 밀크커피의 원산지는 베트남입니다.

제조회사는 Tribeco Binh Co., LTD 로, 차나 에너지드링크, 두유 등 음료를 주로 생산하는 회사예요.

원재료는 정제수, 설탕, 탈지분유 4%, 논데어리크리머 3.9%, 커피추출물 3.4%, 합성향료 0.32%, 탄산수소나트륨, 자당지방산에스테르로 구성되어 있어요.

포장재질이 알루미늄이므로, 바로 입을 대고 마시는 것보다는 다른 컵에 덜어마시는 게 좋아요.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2년입니다.



칼로리는 1캔에 190kcal 입니다.

영양성분은 147mg, 탄수화물 34g, 당류 32g, 지방 4g,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2g, 콜레스테롤 0mg, 단백질 4.5g 입니다.

보통 커피믹스 1포의 당류가 5-6g 정도이니 당 함유량만 보면 설탕 많이 들어있다는 믹스커피 5-6포를 한꺼번에 마신 셈입니다.

당 관리를 하셔야하는 분은 피하시는 게 좋아요.



베트남 음식점에서 커피를 주문해서 마시면 커피의 독특한 향이있어요.

카카오나 초콜릿 비슷한 달콤하면서 묵직한 향이 확 나는데, 그 향이 너무 강렬해서 둔감한 저도 바로 알아차릴 정도예요.

원재료명을 보면 합성향료로 커피향과 초콜릿향, 우유향이 들어가있기는 하지만, 제가 기대했던 그런 향은 별로 느껴지지 않았어요.

향은 그냥 평범한 캔커피맛이에요.



조금 비싼 조지아커피



베트남에서 생산된 제품이라고해서 캔커피에 너무 많은 걸 기대했는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그냥 캔커피라는 느낌이었어요.

베트남 커피 특유의 강렬한 향이 나는 것도 아니었고, 연유가 들어가서 찐득하고 묵직한 맛이 나는 것도 아니었어요.

맛만 따져보자면 코카콜라에서 생산되는 조지아커피랑 큰 차이가 없었어요.

카페인과 당분 함량이 높아서인지 마시니 아침에 마시니 잠이 확 깨긴 하더라고요.

그냥 캔커피로 마시기에는 나쁘진 않지만, 베트남 커피의 맛을 기대하고 마시기엔 좀 실망스러운 제품이 아니었나 싶어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Posted by 히티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