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전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인터넷 환경이 제일 좋다는 건 익히 알려진 사실.

며칠 한국에 있다가 오니 우즈베키스탄에서 인터넷이 더 답답하게 느껴지네요.

한국에서는 요즘 시골까지 광케이블이 깔려있다고 하지만, 우즈베키스탄의 인터넷 환경은 아직 기반조차 갖춰져 있지 않아요.

우리나라처럼 전국 곳곳에 케이블을 설치할 수가 없기 때문에 보통은 통신사에서 3G모뎀이라고 불리는 USB를 꽂아서 쓰는 무선인터넷을 사용해요.

하지만 요금이 비싸서 저는 스마트폰 3G를 핫스팟으로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하고있어요.

그런데 3G 자체가 불안정하고 종량제이기 때문에 한국처럼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에는 제약이 많아요.

토렌트, 이뮬과 같은 p2p 사용은 당연히 안 되고 유투브에서 동영상 하나 보는 것조차도 용량응 걱정하면서 봐야해요.

조금만 용량이 커도 페이지를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아예 열리지 않는 경우도 있고, 중간에 인터넷이 잘 끊기거든요.

블로그에 글을 쓸 때도 메모장에 미리 쓰고난 다음에 올리고, 여행 사진도 사이즈를 줄여서 올리고 있어요.

사진 사이즈가 크면 업로딩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용량도 많이 잡아먹거든요.

우즈베키스탄의 최대 통신사 중 하나인 MTC가 문을 닫고 난 이후 다른 통신사로 갑자기 이용객들이 몰리면서 1-2달전부터 인터넷 상황이 더 열악해졌어요.


한국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큰 불편없이 썼어요.

속도가 느리고 비효율적이라는 이야기는 이전부터 많이 들어왔지만, 계속 익스플로러만 사용해서 익숙해진데다가 한국은 워낙 인터넷 속도가 빨리서 큰 불편을 느끼지를 못했어요.

더군다나 한국의 인터넷 환경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불편할 때가 종종 있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우즈베키스탄에서는 주로 크롬을 사용하고 있어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인터넷 창이 잘 열리지가 않아요.

열린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한참 걸리고요.

그리고 왠만한 사이트는 크롬을 사용하든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든 오페라를 사용하던 이용하는데 차이가 없고요.


다만 한가지 불편한 점은 인터넷 뱅킹.

우즈베키스탄으로 생활비를 송금하려면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야하는데, 인터넷 뱅킹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이나 오페라를 사용하려니 안 되는 서비스가 너무 많더라고요.

와이파이가 되는 레스토랑에 노트북을 들고가서 식사를 하면서 일을 처리하려는데 뭐 이렇게 설치하라는 게 많은지...

2시간동안 일처리 하다가 결국 안 되서 포기하고 스마트폰에 은행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서 사용하고 있어요.

쓸데없이 보안프로그램이니 액티브 엑스 같은 것을 설치할 필요없이 공인인증서만 다운받아서 바로 쓸 수 있으니 편하더라고요.


요즘은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편해지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정말 한국만큼 인터넷 쓰기 편한 곳은 없는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말 인터넷 환경만큼은 우리나라가 끝내주게 좋죠. 너무 좋은 환경에 익숙해있다보니 외국 나갈때마다 첨엔 적응하기가 꽤 힘든 것 같아요 ㅎㅎ

    2012.09.04 09: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우즈베키스탄에서 거의 인터넷 못 쓰다가 한국에 잠깐 가 있었는데 깜짝 놀랐다니까요.
      친구 아이폰이 고장나서 수리할 겸 가지고 갔는데, 무료 와이파이가잡히는데가 엄청 많더라고요.
      게다가 속도도 빵빵하고요.
      고작 2주 남짓 있다가 왔는데 여기 오니까 답답해죽겠네요ㅎㅎ

      2012.09.04 19:31 신고 [ ADDR : EDIT/ DEL ]
  2. 우리나라보다 잘사는 나라에 가도 인터넷은 항상 어느정도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죠 우즈벡이라 한번 가보고 싶은데 ㅎ

    2012.09.04 09: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저 그러려니 하고 삽니다.
      우즈베키스탄에서 몇 년 사셨던 분이 오랜만에 다시 오셨는데, 여기서 무선인터넷이 된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셨다고 하더라고요.
      요즘은 스마트폰도 있고, 핸드폰으로 3G도 사용할 수 있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식당도 몇 군데 있어요.
      우즈베키스탄도 느리기는 하지만 천천히 발전해가는것 같아요.

      2012.09.04 19:34 신고 [ ADDR : EDIT/ DEL ]
  3. 함 오페라 터보를 써보는 것은 어떠신지요? 미국의 서버에서 데이터를 압축해 보내준다고 합니다만..

    2012.09.04 19: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오페라 터보도 가끔 사용하는데, 확실히 창이 빨리 열리기는 하더라고요.
      하지만 사진 같이 용량이 크거나 해서 잘 안 열리는 것은 X 창으로 나오는경우가 많아서요.
      다른 사람 블로그 구경하고 할 때는 사진 같은 게 잘 안보이면 답답하고 궁금하잖아요.

      2012.09.05 19:53 신고 [ ADDR : EDIT/ DEL ]
  4. 히티틀러님~~ 오랫만이죠??
    잘지내시죠??


    저도 인터넷 문제 때문에 제일 걱정입니다...
    매일 컴으로 작업을 하는 저는....
    우주벡가서 과연...잘 적응할수 있을런지 걱정이 많이 되네요~~

    한국에 잠시 오셨다 가셨나봐요..
    안타깝네요..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껄~~
    제가 궁금한게 많아서요 ㅋㅋㅋ

    2012.09.05 22: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잘 지내고 있어요.
      그새 우즈벡 날씨가 많이 선선해졌네요.
      한국은 워낙 잠깐 다녀온데다가 워낙 날씨도 안 좋고 개인적으로 할 일도 많아서 친구들 얼굴도 한 번 못 보고 왔어요ㅠㅠ

      2012.09.06 18:03 신고 [ ADDR : EDIT/ DEL ]
  5. 비밀댓글입니다

    2012.09.05 22:37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우즈벡어 쓰고 있어요.
      러시아어는 간단한 인사말과 숫자 정도 밖에 몰라요.

      2012.09.06 18:04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