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2013. 8. 9. 08:30
 


요즘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를 하나쯤은 사용하고 있지요.

저는 관리는 하지 않지만, 해외 여행이나 생활을 하면서 만난 외국인들과 연락을 주고 받기 위해서 페이스북 주소를 교환하곤 해요.

우즈베키스탄에서 지낼 때도 몇몇 우즈벡 사람들에게 페이스북이 있는지 여부를 물어봤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페이스북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았어요.

우즈벡 사람들 중에서 페이스북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거주를 하거나 외국과 관련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과 유명한 일부 연예인들 정도였어요.

심지어 우즈베키스탄의 대통령인 이슬람 카리모프 대통령조차도 변변한 페이스북 계정이 없었어요.

얼마 전, 아는 우즈벡 친구를 만날 일이 있었는데 이에 관해 물어보았어요.


"우리는 페이스북 잘 안 해. odnoklassniki(Одноклассники) 써. 아마 거기엔 우즈벡 사람들이 전부 있을 거야."



www.odnoklassniki.ru


우리 나라에는 잘 알려져 잇지 않지만, Odnoklassniki는 러시어로 '동급생, 동창생'이라는 의미로, 친구 찾기를 기반으로 한 SNS예요.

2006년 러시아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서 가입자만 해도 3천만 명이 넘는다고 해요.

영어로 제공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러시아어를 바탕으로 구축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러시아 뿐만 아니라 러시아어를 널리 통용하는 우즈베키스탄 을 비롯한 소련권 국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가입해서 odnoklassniki로 연락을 주고받자는 친구의 요청에 저도 친구의 도움을 받아서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스마트폰 어플도 다운을 받았어요.

아직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페이스북과 스타일이 많이 비슷한 거 같아요.


중앙아시아나 러시아, 우크라이나 같은 구소련 지역 관련한 공부나 일을 하시는 분들은 이 사이트에 가입해두시면 좋을 거 같아요.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창생 하니 옛날에 사용했던 아이러브스쿨과 다모임이 생각나네요.. 그렇게 어린 시절의 담임 선생님 하고도 연락이 되었었는데 말이죠.. ^^

    2013.08.10 06: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원래 이 사이트 자체가 '아이러브 스쿨'하고 굉장히 비슷하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매년마다 반이 계속 바뀌지만, 러시아는 그렇지 않고 한 번 생긴 반이 쭉 같이 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동급생들에 대한 정이라든가 추억이 더 각별해지고, 연락이 끊긴 친구들을 찾는 목적에서 만든 사이트라고 해요.

      2013.08.11 20:43 신고 [ ADDR : EDIT/ DEL ]
  2. 인사드리고 갑니다.
    아무쪼록 남은 하루 기분좋은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2013.08.10 18: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저도 이거 들어보았어요. 우즈벡 사람들 이거 엄청 많이 사용한다고 하던데요 ㅎㅎㅎ 저도 이걸 써 보려고 했는데 쉽게 못 쓰겠더라구요^^;;

    2013.08.11 20: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이런 sns를 많이 쓰지 않는데다가 대부분의 포스팅이 러시아어로 되어 있다 보니, 좀 낯설기도 하고 겁이 나기도 해서 아직까지 많이 써보지는 못했어요ㅠㅠ

      2013.08.11 20:43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