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2013. 8. 18. 08:30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를 대표할만한 개라고 하면 흔히 '진돗개'를 이야기하듯이, 터키에는 '캉갈 개 Kangal Köpeği'를 들 수 있습니다.


캉갈개사진 출처 : http://www.kangalkopegi.org/index_main.html


캉갈 개는 터키 중부의 '시바스 Sivas' 주의 '캉갈 Kangal' 이라는 지역에서 주로 키우고 있습니다.

참고로 시바스는 사람의 피부 각질을 뜯어먹어 피부병을 낫게 한다는 닥터 피쉬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원산지는 터키로 알려져 있지만, 튀르크 족이 이동을 할 때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같이 넘어왔다는 설도 있습니다. 


캉갈개사진 출처 : http://www.belgeselizlesek.com/



캉갈개는 성견 수컷이 신장 약 75cm에 체중 약 60kg 정도로 덩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종종 사자나 곰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이 개는 오스만 제국 시대, 최소 17세기부터 터키에서 사육되었는데, 주로 양떼를 지키는 목양견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덩치가 크고 운동량이 많으므로, 애완견으로 키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현재에도 목양견으로서 사육되고 있습니다.


캉갈개 사진 출처 : http://www.kangalkopegi.org/breed.html


외부의 침입자나 늑대와 같은 맹수로부터 양떼를 지키는 개답게, 캉갈개는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고 영역과 가축을 지키려는 근성이 강합니다.

촘촘하게 난 털은 아나톨리아의 혹독한 겨울과 강한 햇볕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눈이나 비가 왔을 때 몸을 보호해주는 방수역할도 하기 때문에 어떤 가혹한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으며, 50km/h 의 속도도 달릴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날렵하고, 민첩합니다.

혼자서 트랙터를 끌 수 있을 정도로 힘도 매우 좋아서 경비견이나 투견으로도 세계적으로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개의 품종입니다.


터키 정부에서는 캉갈개를 국견(國犬)으로 지정해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기념우표를 발행하여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캉갈 개는 매우 고가로 매매되고 있는데, 품종 보호 차원에서 국외 반출을 제한하고 있다.






캉갈 개에 관한 프로그램 : TV조선 [아시아헌터_터키] 호랑이, 늑대 잡는 개 보셨나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진짜 엄청 크고 진짜 쫌.. 다가가기 힘들 것 같이 생겼는데 ㅋㅋ
    동영상보니 너무너무 귀엽네요 ㅠㅠ 꼬리 흔드는 모습하며... 정이 많은 편인가봐요.
    저 작은 아이랑 친구처럼 지내는게 너무 보기 좋네요!
    저도 한마리 데려오고 싶은.... ㅋㅋㅋㅋㅋ

    터키 정말 진짜 완전 손에 꼽을 정도로 가보고 싶은 나라인데..
    언젠가는 터키에 직접 가서 저 개를 볼 날이 있겠죠....? ㅠㅠ ㅋㅋㅋ

    2013.08.23 14: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시바스를 가고 싶었지만, 일정상 가보지는 못했어요.
      다음에 터키 여행을 하게 되면 시바스에 가서 꼭 저 개를 보고 싶어요.
      꽃돼지:) 님도 터키 가서 직접 보시게 될 거예요ㅋㅋㅋ

      2013.08.23 16:44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