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들어왔다!



얌 브랜즈 Yum!  주식의 배당금이 어제인 9월 15일에 입금되었어요.

배당금은 세전 0.47USD이며, 세후 0.40USD 입니다.

저는 1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40센트를 받았습니다.

염! 브랜즈 Yum! Brands INC, 의 의 2020년 3분기 배당락일은 8월 25일이었고, 배당 지급일은 미국 기준 9월 11일이었어요.

참고로 2020년 2분기 배당금 배당락일은 5월 28일이었고, 배당지급일은 미국 기준 6월 12일이었어요.

저는 6월 4일에 이 주식을 매수했는데, 배당일이 지난 후 구입했기 때문에 2분기 배당은 받지 못했어요.



얌! 브랜즈는 1997년에 설립되 세계 최대의 외식 업체로, 본사는 미국 켄터키 주의 루이빌에 위치하고 있어요,

켄터키 하면 생각나는 바로 그 브랜드,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 KFC 와 멕시칸 음식 프랜차이즈인 타코벨, 피자헛이 얌 브랜즈가 소유하고 있는 브랜드예요.

기업 이름인 얌 Yum! 은 영어로 yummy! 즉 맛있다는 감탄사에서 따온 거라고 하네요.



이 주식을 매수한 이유는 간단해요.

바로 KFC 주식이니까요.

제가 주식에 대해서 잘 아는 것도 아니고, 재무제표를 준다고 해도 어느 기업이 좋은 기업이고 아닌지 파악도 잘 못해요.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도 아니고요.

그냥 내가 관심있는 분야가 패스트푸드 쪽이고, 요즘 사람들이 재태크로 미국 주식을 많이 사니까 재미삼아 1주 샀을 뿐이에요.

좋게 포장하자면 가치투자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KFC는 130여 개 국가에 23,000개 지점이 있는 세계 최대의 프라이드 치킨 브랜드인데 설마 망하겠어요.


한국 KFC는 KG 그룹에서 운영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두산그룹이 운영해서 중앙대학교 학생에게 할인 혜택도 있었던 걸로 기억해요.

2014년 5월에는 외국계 사모펀드인 시티벤처캐피탈 CVC 에 매각하였고, 이후 2017년 2월에는 KG그룹이 인수했어요.

이 기업은 올해는 할리스 커피도 인수했다고 들었어요.



이탈리안 타워버거



켄터키 통다리구이



레드 닭발 튀김



통다리버거



오리지널 블랙라벨치킨



6월 배당락일 이후 한국 KFC에서 출시한 신메뉴는 다음과 같아요.

버거로는 이탈리안 타워버거와 통다리버거, 치킨으로는 켄터키 통다리구이와 오리지널 블랙라벨 치킨, 사이드로는 레드닭발튀김, 이렇게 총 5가지예요.

닭가슴살을 선호하는 미국과는 달리 한국인은 닭다리살을 선호하다보니 총 다섯 가지 중 3가지 메뉴가 닭다리 부위를 이용한 메뉴예요.

2020년 3분기에는 아주 퀄리티가 떨어지는 메뉴가 출시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눈에 띌만한 메뉴도 없었어요.

이탈리안 타워버거도 기존의 타워버거에 슬라이스 햄을 넣을 정도이고, 통다리버거도 맘스터치 싸이버거를 데드카피한 메뉴에 가까웠어요.

켄터키 통다리구리과 오리지널 블랙라벨치킨도 이전에 KFC에서 출시했던 메뉴를 살짝만 변경해서 재출시한 거라 중고 신인 같은 느낌이에요.

그나마 특징있는 메뉴는 '레드닭발 튀김' 이예요.

KFC 는 닭껍질튀김이 의도치 않게 선풍적 인기를 끈 이후 닭오돌뼈튀김, 닭똥집튀김 등 닭부속물을 이용한 사이드 메뉴를 출시해왔어요.

그렇게까지 큰 인기가 있는 건 아니었지만, 치킨이 메인인 브랜드의 특장점을 살리면서도 KFC 매장에서 판매하는 클라우드 생맥주에 간단히 곁들일 수 있는 안주 메뉴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제품이에요.

저 뿐만 아니라 패스트푸드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다음엔 대체 무슨 부위가 나올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제는 다 비슷비슷한 메뉴가 반복될 뿐이고, 징거버거 - 타워버거 - 징거더블다운을 이을만한 대형 히트작이 나오지 않는 건 좀 아쉬워요.

4분기에는 버거나 치킨에서도 뭔가 특징적인 메뉴가 출시되었으면 좋겠어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