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2013. 8. 31. 08:30
 


728x90
반응형




콜바스트 kolbastı 는 터키의 흑해 지방, 특히 트라브존 Trabzon 지역에서 많이 추는 전통춤입니다.

이 춤의 기원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기원후 약 5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춤이 확립된 시기는 1930년대로, 그 장소는 트라브존 지역의 파로즈 Faroz 라는 마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업에 종사하고 있던 이 바닷가 마을에서 고기 잡이를 마친 후 즐기기 위해서 추던 춤에 홉텍 Hop Tek 이라고 부르는 지역 춤이 섞여서 콜바스트의 동작이 형성되었습니다.

그 지역의 삶의 모습이 반영되다 보니 콜바스트의 춤 동작들은 수영하기, 노 젓기, 그물을 던지고 당기는 행동이나 파도가 치는 모습, 물에서 갓 꺼낸 물고기가 파닥거리는 모습 등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트라브존 콜바스트를 홉텍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두 춤을 특정한 기준으로 구분하기는 힘듭니다.

굳이 구분하자면 콜바스트는 조금 더 지역적으로 편중이 된 춤이고, 홉텍은 터키 지역에 널리 분포해있는 춤 정도로 나눠볼 수 있기 때문에 두 용어를 혼합해서 쓰기도 합니다.


콜바스트를 출 때에는 어떠한 의복을 입어야한다는 규정은 크게 없습니다.

흑해 지역의 전통 의상을 입어도 되지만, 보통은 평범하게 바지와 티셔츠를 입고 출 정도로 자유롭습니다.


콜바스트 춤을 추는 모습을 보면 정말 정신없어 보이기 때문에 농담삼아서 "Turkish Crazy Dance" 라고 하기도 합니다.

실제 방송 같은 데 나와서 이 춤을 소개할 때도 보면 'çılgın bir dans (미친 춤)' 라는 말을 쓰기도 했습니다.

이 춤이 방송을 타고 난 이후 큰 인기를 끌었을 때, 터키인들 사이에서는 '콜바스트로 유로비전에 나가자'라는 이야기가 있기도 했지만,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