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타임/홈카페2020. 10. 21. 07:30
 


요즘 로스터리 카페나 커피가 유명한 곳을 가면 판매하는 원두를 유심히 보게 되요.

사는 곳 자체가 시골이기도 하고 코로나 때문에 카페를 가기 어렵다보니 집에서 아침마다 내려마시거든요.

이번에 서울 종로를 갈 일이 있어서 '카페 뎀셀브즈 Caffe Themselves' 라는 꽤 오래 되고 유명한 카페를 갔다가 원두를 구입해왔어요.



제가 구입해온 원두는 '오마쥬 블랙 Hommage Black' 이라는 블렌딩 원두입니다.

원산지는 브라질 40%, 콜롬비아 30%, 인도 20%, 에티오피아 10%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150g 기준 7,600원입니다.

네이버쇼핑 뎀셀브즈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이때는 배송료 3,000원 (3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 이 추가됩니다.

뎀셀브즈에서는 원두를 150g 기준으로 포장해서 판매하는데, 1회에 21g 기준 1주일간 마실 분량으로 맞춘 거라고 해요.

로스팅하고 난 이후 산소를 접하면 산화가 되면서 맛이 변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소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합니다,



향미는 다크초콜릿, 캐러멜, 풀바디 (농후한 바디감) 입니다.

아그트론 agtron 수치는 45 입니다.

아그트론 수치는 아그트론 Agtron 사에서 생산한 색도계로 측정한 색의 수치로, 숫자가 클수록 연하고, 작을수록 색이 진해져요.

#45 면 로스팅 배전도가 풀시티 Full City 정도라고 생각되요.

시칠리아 스타일의 쌉쌀한 풍미와 강렬한 바디감이 있는 원두라고 하네요.



맛 평가를 보면 단맛과 밸런스, 애프터테이스트는 좋은데, 산미는 거의 없어요.

개인적으로 산미도 적당히 있고, 향미가 있는 커피를 좋아하는 제 취향은 아니예요

집에 있으면 가끔 가족들에게 커피를 드립해줄 때가 있는데, 제가 마시는 원두는 매번 시다고 해서 이번에는 아예 신맛이 없는 원두를 골라볼 생각으로 구입했어요.

아래에는 브루잉 레시피도 적혀있어요.

에스프레소 2샷 기준 16g 에 85℃ 의 물로 25~30초동안 내리라고 되어있어요.

마지막의 35~40g 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마 물 양이 아닐까 싶어요.



위에 쓰여있는 날짜는 로스팅날짜에요.

유통기한은 이 날짜 기준 1년이라고 하지만, 산소와 접하면 산화되면서 빠른 시간 내에 소비하는 게 좋아요.

저 같은 경우 아무리 늦어도 로스팅날짜 기준으로 1달 이내에 소비하고 있어요.

뎀셀브즈에서도 원두를 150g 기준으로 포장하는 이유가 1회에 21g 기준 1주일간 마실 분량으로 맞춘 거라고 해요.



원두는 고동색이 나고, 기름기가 반질반질해요.

만지고 있는 손에 커피 기름기가 묻어날 정도예요.



원두는 레시피대로 16g 을 계량했습니다.



온도도 레시피대로 85℃ 를 맞췄습니다.

커피 포트 내의 온도는 87℃지만, 드립포트도 옮겨담으면서 1-2℃ 정도는 떨어지기 때문에 실제 드립 온도는 딱 맞아요.



드리퍼는 하리오 v60을 사용했어요.

25초 뜸들이기 이후, 200g의 물로 1분 34초간 추출했습니다.

2차 추출까지 했는데, 텁텁한 맛이 나는 걸 줄이기 위해서 1차 추출을 길게 하고 2차 추출은 짧게 마무리했어요.

강배전된 원두라서 조금만 과다추출되어서도 덟어지기 때문에 차라리 짧게 추출해서 물을 타먹는 게 낫거든요.



총 추출량은 162ml 입니다.




태운 누룽지 맛


쓰고 구수해요.
딱 냄비밥 하다가 태워서 안 벗겨지는 탄밥 누룽지에 물 부어서 먹는 맛이에요.
평소 넣는 원두 양보다 적게 넣었는데도 독하다 싶어서 물을 200ml 까지 조금 더 넣으니까 그제서야 마실 만해요.
쓴맛이 강하고 진한게 약간 스타벅스 원두 느낌도 있어요.
스타벅스 원두도 개봉해보면 이렇게 짙은 색깔에 기름기가 핸드크림처럼 반질반질하거든요.
아이스 아메리카노처럼 얼음 왕창 타서 마시던가 아니면 라떼로 하면 괜찮을 거 같아요.
특히나 산미가 정말 하나도 없어요.
나는 신맛나는 커피는 정말 싫다, 향 같은 건 모르겠고 구수한 커피가 좋다! 라고 하시는 분께는 좋을 거 같아요.
하지만 커핑노트부터 입맛에 안 맞는 원두를 고른 거라서 제 취향은 아니었어요.
핸드드립으로 블랙커피를 내려마시기에는 향미도 없고 쓴맛만 너무 도드라져서 그냥 카페인 섭취용이었네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산미가 많이없는 원두인가봐요ㅎㅎ

    2020.10.21 08: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커피콩을 보니 모닝 커피 한잔이 생각나네요

    2020.10.21 08: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침마다 한 잔씩 드립커피를 내려마시고 있습니다.
      커피 배워서 이렇게 쓰네요ㅎㅎ

      2020.10.21 10:04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