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2015. 2. 21. 08:30
 


728x90
반응형

중앙아시아에는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한국 음식들이 많아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당근 김치.

소금에 살짝 절인 채썬 당근을 기름에 볶은 양파와 섞은 후 설탕, 식초, 다진 마늘, 후추, 코리앤더 등을 넣고 만드는데, 카자흐스탄이나 우즈베키스탄처럼 고려인들이 많이 사는 나라들 뿐만 아니라 구소련 국가에는 널리 알려져 있어요.


참고 :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음식, 당근 김치 http://hititler.tistory.com/188


요즘은 우즈벡 식당에서 맛볼 수 있어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졌지만, 우즈베키스탄에서 당근김치만큼 유명한 한국 음식이 또 있어요.

바로 '국시 Кукси'.


사진 출처 : http://arbuz.com/recipes/kuksi/


우리나라에서 '국시'라고 하면 따뜻한 멸치국물에 국수를 말아먹는 음식을 떠올리지만 , 우즈베키스탄의 국시는 전혀 다른 음식이예요.

삶은 국수에 볶은 고기, 초절임한 오이와 양배추채, 계란지단 등의 고명을 올려서 갈은 토마토, 소금, 설탕, 간장, 식초를 넣은 국물을 부어먹은 음식으로, 주로 여름에 많이 먹는 음식이예요.

무더운 한여름에조차 차가운 음식이나 냉수를 먹지 않는 우즈벡 사람들도 국시를 많이 먹기 때문에,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다만 여름철이 지나면 보기 힘들어요.

타슈켄트에서 지낼 때 '한 번 먹어봐야지' 하면서 이러저저한 이유로 계속 미루다보니 어느샌가 파는 곳이 사라져서, 결국 못 먹고 온 게 아직까지도 아쉬워요.

국시를 먹어본 사람들 말에 의하면 평양냉면처럼 새콤달콤해서 입맛을 돋우고,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다고 하더라고요.

다음에 우즈베키스탄에 갈 기회가 있으면 꼭 맛보고 싶은 음식이예요.






국시 만드는 법 영상.

러시아어로 되어 있지만, 말을 몰라도 그럭저럭 알아볼 수 있어요.

고명으로 얹을 샐러드를 만드는게 번거로워서 그렇지, 만드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더라고요.

영어로 된 영상은 http://oldkazakh-tv.softdeco.net/eng/nationalcuisine/archive/Korean_cuisine_1343111211.html 를, 레시피는 http://www.koryosaram.info/olencha-blog/item/kuksi-recepie 를 참조하세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_^)


728x90
반응형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