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여행을 준비하면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말레이시아 맥도날드에서는 닭죽을 판대!"



맥도날드에서 죽을 판매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생소하고 신기해서 말레이시아 가게 되면 무슨 일이 있으면 꼭 먹고와야겠다고 벼르고 여행을 떠났어요.

마침 제가 머물던 숙소 바로 근처에 맥도날드가 위치해있어서 어렵지 않게 먹어볼 수 있었습니다.



부부르 아얌 

현지어로는 '부부르 아얌 Bubur ayam ' 이라고 하는데, 부부르 Bubur 는 죽, 아얌 Ayam 은 닭고기 라는 뜻으로 맥모닝 시간에만 판매하고 있어요.
가격은 스몰사이즈 차/커피가 포함된 세트가 4.95링깃 (약 1,500원) 이고, 칼로리는 193kcal 입니다.
흰쌀죽에 얇게 찢은 치킨조각, 잘게 썬 양파와 생강 슬라이스, 쪽파, 칠리 등이 올라갔어요.
양이 많지는 않고, 아침으로 부담없을 정도예요.


한국에서 먹는 것과 비슷한데?


간도 너무 밍숭맹숭하지 않고, 참기름향도 좀 나서 진짜 한국에서 먹던 닭죽과 비슷한 느낌이에요.
물론 쌀알 알갱이도 작고 점도도 묽은 편이라 한국식이라기보다는 중화권에서 먹는 죽에 가까워요.
아마 말레이시아 인구의 1/4이 화교인데다가 몇 세기에 걸쳐 꾸준히 유입되었기 때문에 그 영향이 아닐까 싶어요.
말레이시아 여행하면서 현지인과 같이 다녔더니 다들 '화교겠구나' 어림짐작하고, 외국인 관광객이라고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말레이시아 음식은 향신료나 커리를 워낙 많이 사용해서 사람에 따라 입에 잘 안 맞을 수 있어요.
현지 음식이 입에 잘 안 맞는 사람이나 어린아이들 동반한 사람들에 좋을 듯 해요.
저도 말레이시아 여행하면서 2번이나 먹었어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_^)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와..맛은 평범할 수 있지만 맥도날드에서 죽을 판다는 것 자체가 정말 신기하네요ㅋㅋㅋㅋㅋㅋ

    2016.08.18 10: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신기해서 먹어봤어요.
      생각보다 맛있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도 팔면 인기 좋을 거 같은데요ㅋㅋㅋ

      2016.08.18 13:11 신고 [ ADDR : EDIT/ DEL ]
  2. 옷~~
    이런 정보를 미처 알지 못했다니..
    근데 저는 닭죽을 안 좋아해서 알았어도 안 먹었을 듯요.
    저는 쿠알라룸푸르 공항 내 맥도날드서 그릴치킨버거 먹었었는데, 갑자기 생각나네요.

    2016.08.18 11: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닭죽이라고는 하는데, 닭맛이 그렇게 강하지 않아서 거의 쌀죽과 같은 느낌이에요.
      그릴치킨 버거 맛있죠ㅋㅋㅋㅋ
      예전에는 롯데리아나 KFC 같은 데에서 팔았는데, 인기가 없었는지 어느새 다 사라졌어요ㅠㅠ
      특유의 쫄깃한 식감을 정말 좋아했는데요.

      2016.08.18 13:14 신고 [ ADDR : EDIT/ DEL ]
  3. 오아 말레이시아에 닭죽이 팔다니 정말 신기해요.

    2016.08.18 11: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정말 신기했어요.
      각 나라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그 나라의 특징적인 메뉴를 판다고 하는데, 말레이시아는 그게 닭죽인 거 같아요.
      꽤 많이 먹더라고요ㅎㅎㅎ

      2016.08.18 13:16 신고 [ ADDR : EDIT/ DEL ]
  4. 우와ᆢ맥도널에서 닭죽을 팔다니 넘넘 신기해요 상상도 못한 발상인듯요
    타국에서 닭죽을 판다면 왠지 향신료맛이 날것 같아서 사먹기 좀 꺼려질것같은데
    의외로 괜찮다하시니
    히티틀러님땜에 좋은정보 알아갑니다

    2016.08.18 11: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다국적 패스트푸드점에서도 글로컬라이징이라고 해서 자 브랜드의 대표 브랜드와 함께 그 나라의 특성이 담긴 메뉴를 판매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우리나라라면 불고기버거? 정도가 될거고요.
      저도 닭죽을 판다고 해서 좀 의외였는데, 담백하니 한국인 입맛에도 잘 맞더라고요.

      2016.08.18 13:19 신고 [ ADDR : EDIT/ DEL ]
  5. 맥도날드에 현지 메뉴가 있다고는 들었는데..
    이런 닭죽을 파는 나라가 있을줄은 몰랐네요..ㅎㅎ

    2016.08.18 13: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말레이시아 같은 경우는 닭죽을 팔고, 홍콩이나 대만 같은 중화권에서도 죽 종류를 판매한다고 들었어요.
      모닝 메뉴에 그 나라에서 먹는 아침 메뉴를 응용하기도 하는데, 중국계들은 아침으로 죽을 많이 먹어서 그런 거 같아요.

      2016.08.18 13:22 신고 [ ADDR : EDIT/ DEL ]
  6. 오... 맥도날드에서 파는 닭죽이라니 +,+
    무언가 그 맛을 실제로 한번 봐보고 싶네요ㅋ

    2016.08.18 13: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특별한 건 아니고, 그냥 쌀죽 맛이에요.
      집에서 만들어먹는 것처럼 진한 닭고기 맛도 안 나고요.
      그래도 외국에서 먹어보는 것만으로도 큰 재미인 거 같아요ㅎㅎㅎ

      2016.08.18 14:28 신고 [ ADDR : EDIT/ DEL ]
  7. ㅋㅋㅋ 정말 신기하네요..하기사 저는 홍콩으로 여행갔었을때 kfc에서 밥을 파는것 보고 놀랬어요..ㅎㅎㅎ 나라마다 조금씩 파는 메뉴가 그나라에 맞게 특화 된것이 있나봐요... 신기해요..ㅎㅎㅎ

    2016.08.18 13: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동남아 쪽에는 치킨 + 밥 + 탄산음료, 이렇게 구성된 세트가 꽤 많아요.
      홍콩이나 중국, 대만 쪽에서도 아침에 수프나 죽 같은 걸 판다고 하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거 팔면 잘 팔릴 거 같은데요ㅎㅎㅎㅎㅎ

      2016.08.18 14:32 신고 [ ADDR : EDIT/ DEL ]
  8. ㅎㅎ 맥도날드 메뉴가 아닌 줄 알았어요.

    2016.08.18 14: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맥도날드라고 해서 전세계에서 다 똑같은 메뉴만 파는게 아니라 그 나라만의 독특한 메뉴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이전에 햄버거에 관심이 많았으면 여행갈 때마다 다 먹어봤을텐데요.

      2016.08.18 14:33 신고 [ ADDR : EDIT/ DEL ]
  9. 신기한... 닭죽이네요 ㅎㅎㅎㅎㅎ

    세상에나 닭죽이라니 너무 신기합니다
    사진으로는 고추가 들어서 좀 더 강할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말이죠

    2016.08.18 14: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색만 화려하고 실제 매운맛 같은 건 거의 안 나요.
      담백한 쌀죽 같은 느낌?
      현지 음식을 잘 못 먹는 어르신분이나 어린 아이들에게 좋을 거 같더라고요.

      2016.08.18 14:34 신고 [ ADDR : EDIT/ DEL ]
  10. 동남아쪽은 패스트푸드점 현지화가 잘 된거 같아요
    죽도 팔고 밥도 팔고 ~ 한국도 아침에 야채죽정도 팔면 좋을텐데요

    2016.08.18 14: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그 생각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맥모닝으로 빵대신에 가벼운 죽 같은 거 팔면 꽤 잘 팔린텐데요.
      물론 일하시는 분들은 싫어하시겠지만요ㅎㅎㅎ

      2016.08.18 18:46 신고 [ ADDR : EDIT/ DEL ]
    • 맥모닝 계란 후라이 하는것보다 죽 한솥 끓여서 퍼주면 더 편하지 않을까요? ㅋㅋ

      2016.08.18 22:37 신고 [ ADDR : EDIT/ DEL ]
    • 계란이야 놔뒀다 쓰면 되는데, 죽은 퍼지기도 하고 다 못 팔면 전량 폐기해야하잖아요.
      잘못하면 눌어붙을 수도 있고요.
      무엇보다 죽을 판매하기 위해서 시설을 따로 만들어야한다는 게 더 큰 문제일 거 같아요 ㅎㅎㅎㅎ

      2016.08.18 22:47 신고 [ ADDR : EDIT/ DEL ]
  11. 참 현지마다 이렇게 다르게 연구해서 고유의 맛을 내놓는 군요.
    부부르아얌에서 참기름 향까지 난다고 하니 정말 거부감없이
    닭죽을 맛있게 먹는 기분일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양도 꽤 많아보이는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한국에서도
    잠깐 이벤트 성으로라도 나오면 좋겠네요^^

    2016.08.18 18:1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글로컬라이제이션이라고 해서 초국적 기업이 진입할 때 자신들의 기본 시스템에 약간의 현지화를 동시에 진행하기도 하는데, 맥도날드가 그걸 잘 하기로 유명해요.
      그래서 그 나라마다 독특한 메뉴가 있는 경우가 왕왕 있어요.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불고기버거가 그런 케이스이고요.
      닭죽 양은 그닥 많진 않았는데, 부드럽고 익숙한 맛이라서 더 기억에 많이 남았던 거 같아요.
      우리나라도 이런 메뉴가 생기면 아마 다른 맥모닝 메뉴가 안 팔리지 않을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ㅎㅎㅎ

      2016.08.18 18:50 신고 [ ADDR : EDIT/ DEL ]
    • 글로컬라이제이션이라고 하는군요. 정말 우리나라의 불고기버거가 딱 좋은 예네요^^
      ㅎㅎ 말씀처럼 이가격에 이런 익숙하고 맛있는 상품이 생겨버리면 맥모닝 메뉴 매출이 떨어지겠어요 ㅎㅎ^^

      2016.08.19 00:13 신고 [ ADDR : EDIT/ DEL ]
    • 그래도 판매했으면 하는 소박한 바람이ㅋㅋㅋㅋ

      2016.08.19 00:18 신고 [ ADDR : EDIT/ DEL ]
  12. 참기름향 비슷하게도 난다니 정말 우리나라에서 먹던 닭죽 느낌이 나겠어요 ㅋㅋㅋㅋㅋ우리나라에서도 죽을 팔면 어떨까 싶네요 ㅋㅋㅋㅋ

    2016.08.18 18: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참기름향이 강하진 않지만, 비스무리한 느낌은 있어요.
      저도 우리나라에서 팔면 좋겠더라고요.
      그럼 당장 저도 사먹으러 갈텐데요ㅎㅎㅎ

      2016.08.18 18:52 신고 [ ADDR : EDIT/ DEL ]
  13. 우앙ㅎㅎ 맥도날드에 죽이라니 : )!
    거기에 참기름 향이 나면 정말 한국 죽 같았겠어요 ㅎㅎ
    여행가서 현지음식 입에 안맞을 때 좋을 것 같아요 ㅎㅎ

    2016.08.18 19: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닭죽이라고 하기에는 닭이 좀 부족하긴 하지만, 그래도 비슷한 느낌이에요.
      이거 먹을 때 진짜 한국음식 먹는 기분이 들었어요ㅎㅎㅎ

      2016.08.18 22:45 신고 [ ADDR : EDIT/ DEL ]
  14. 으아! 맥도날드 닭죽!
    그러고보니 히티틀러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러시아 맥도날드에선 까샤를 파니까 말레이시아에서 닭죽 팔수도 있겠어요!!

    2016.08.19 00: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러시아 맥도날드에서 블린 판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까샤를 파는 건 최근에 알았어요.
      그런데 러시아사람들은 카샤를 뭐랑 같이 먹나요?
      메뉴를 보니까 스탠다드도 말고도 잼을 곁들인거랑 꿀을 곁들인거랑 클륙바(?)&건포도를 곁들인 것도 있더라고요.

      2016.08.19 00:27 신고 [ ADDR : EDIT/ DEL ]
  15. 맥도날드에서 저런 음식을 판다니 신기하네요 ㅋ

    2016.08.19 12: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요즘 재미삼아서 해외 패스트푸드점 사이트를 들어가보곤 하는데, 은근히 재미진 메뉴 많아요ㅎㅎ

      2016.08.19 18:07 신고 [ ADDR : EDIT/ DEL ]
  16. 닭죽!!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전문점에서도 저런 죽 종류가 출시되면 좋겠지만.. 아직은 힘들겠죠. ^^;
    전 말레이시아에서 볶음밥이나 볶음면을 주로 먹었는데 죽 종류도 한번 먹어보러 갈 걸 그랬어요. +_+

    2016.08.19 17: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우리나라는 아직ㅠㅠ
      파이 종류도 안 파는데, 손 많이 가는 죽 종류를 팔거 같진 않아요.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는 화교 영향인지 죽을 판매하는게 신기하긴 했어요ㅎㅎㅎ

      2016.08.19 18:07 신고 [ ADDR : EDIT/ DEL ]
  17. 맥모닝으로 닭죽이 있다면 매일 먹을지도 모르겠어요 ㅎㅎㅎㅎ
    말레이시아 언제 갈지는 모르겠지만 먹어보고 싶네요 +_+

    2019.03.12 16: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맥도날드는 원래 모닝메뉴였는데, 지금은 올데이로 바뀐 걸로 알고 있어요.
      KFC는 아직 모닝 메뉴고요.
      특별한 맛은 아닌데, 담백하고 우리나라 음식 같기도 하고 한 번은 먹어볼만해요ㅋㅋ

      2019.03.12 23:5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