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부산 [完]2016. 10. 15. 08:30
 



우리나라에서 모스크라고 하면 이태원에 있는 이슬람 중앙성원이 제일 많이 알려져있어요.

하지만 이태원 외에도 우리나라에는 10여 곳이 넘는 이슬람성원이 있어요.

서울이나 부산, 경기도 광주와 안양, 안산, 인천, 전주 등에는 독자적인 모스크 건물이 있고, 다른 지역은 사무실 같은 곳을 임대하여 기도처로 사용하고 있어요.

이태원에 위치한 이슬람 중앙성원은 종종 가곤 하지만, 다른 지역에 있는 모스크를 가본 건 이번이 처음이에요.



부산 모스크는 지하철 1호선 두실역 근처에 위치해있어요.

두실역 8번 출구로 나와서 300m 정도 직진하다보면 sk주유소가 나오는데, 거기서 우회전하면 모스크가 나와요.

도보로는 5분 남짓 거리예요.

가는 길에 아파트숲 사이로 모스크의 돔이 나온 이색적인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처음 모스크가 건립되었을 때는 인근 지역이 모두 논밭이었는데, 이후 개발이 되고 아파트들이 많이 건설되면서 이렇게 되었다고 해요.



입구에는 '한국 이슬람 부산성원' 이라는 말과 함께 '알 파티 마스지드 Al- Fatah Masjid' 라고 쓰여진 현판이 있어요.

'알 파티 al-Fatah'는 아랍어로 시작을, '마스지드 masjid' 는 모스크라는 뜻이에요.



부산 이슬람성원은 1980년 9월에 리비아 전 재무장관인 알리 팔락 박사의 후원으로 설립되었다고 해요.

이태원에 있는 이슬람 중앙성원에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건립된 모스크로, 동남부 권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모스크예요.

부산의 유일한 모스크이기도 하고요.

매년 2만 5천명이 넘는 무슬림들이 방문하는데, 대부분 외국인 노동자들이나 유학생들이라고 해요.



입구에는 비무슬림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알림도 있어요.

이슬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과 함께 서울에 있는 중앙성원과 이태원 방문이 있는 게 눈길을 끌어요.

이태원에 있는 모스크 같은 경우는 따로 이런 프로그램은 없었던 거 같은데요.



신기하게도 모스크 내에 유치원도 있어요.

무슬림 아이들을 위한 교육시설은 아닌 거 같고,일반 유치원인 거 같은데 어떻게 모스크 부속 건물에 있는지 궁금해요.



예배당은 2층에 있습니다.

이슬람은 남자와 여자의 기도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데, 남자의 예배실인 거 같아요.

여자 예배실도 아마 있을 텐데, 어디인지 못 찾았어요.




비무슬림인데다 여성이라 안으로 들어갈 수 없어서 밖에서 사진만 살짝 찍었어요.

규모가 그닥 커보이지는 않아요.

지어진지 30년이 넘는 건물이다보니 많이 노후화가 되었는데, 몇 년 전 터키 정부의 지원으로 내부를 많이 보수했다고 해요.



부산 이슬람성원 바로 옆에는 '카사블랑카' 라는 모로코 음식점도 있어요.

사실 원래 모스크를 구경하려고 온 건 여기 온 건 아니예요.

이전부터 이 모로코 음식점을 가보고 싶어서 친구와 약속을 잡았는데, 근처에 있길래 같이 묶어서 구경한 거지요.

이 모로코 음식점은 음식도 맛있고, 가격도 저렴해서 저와 친구, 둘 다 모두 만족하고 왔어요.

부산에 살고 계신 분들께 정말 강력추천합니다.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 금정구 남산동 30-1 | 한국이슬람교 부산성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으익! 부산에도 이슬람 모스크가 있군요!?!? 부산 포스팅에 모스크가 나올줄 상상도 못했어요 ㅎㅎ
    모로코 음식점이 있다는 것도 신기 ㅎㅎ 괜찮은곳이라니 가보고 싶긴 하네요.
    근데 금정구면 꽤나 윗쪽이라 제가 따로 찾아갈런지 ㅠ.ㅠ

    2016.10.15 10: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래도 부산에 살고 계시고, 지하철 역과 가까우니 한번쯤은 가보실만 해요.
      모로코 음식점은 정말정말 괜찮았어요.
      가정집을 개조한 곳인데, 실제 모로코 가족이 운영해요.
      친구랑 저랑 먹으면서도 '이건 우리만 알고 있기 아까운 곳이다' 라면서 막 칭찬을ㅋㅋㅋㅋ
      모로코 음식점 카사블랑카 포스팅은 조만간에 할게요!

      2016.10.15 11:33 신고 [ ADDR : EDIT/ DEL ]
  2. 이번에 부산국제영화제
    가신김에 다녀오셨나봐요.
    비도 많이 왔는데
    괜찮으셨어요~?
    모로코 음식점 포스팅도 빨리보고싶네요
    특이할듯해요ㅎ

    2016.10.15 15: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모로코 음식점을 가려고 했는데, 바로 옆에 모스크가 있어서 1+1으로 다녀온 셈이지요.
      태풍 영향으로 1-2일 정도는 비가 왔는데, 그 이후에는 디행히 날씨가 맑았답니다.
      이 날은 더워서 힘들 정도였어요ㅎㅎ

      2016.10.15 23:40 신고 [ ADDR : EDIT/ DEL ]
  3. 우리나라에 10곳이 넘는 이슬람 성원이 있었다니.. 놀랍네요 ㅎㅎ 저도 히티틀러님의 모로코 음식점 후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ㅎㅎ 한번도 접해보지 않아서 궁금해요!

    2016.10.15 16: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실제 가본 건 이태원과 여기 뿐이에요.
      찾는 사람들이 대부분 외국인이다보니 한국인들에게도 덜 알려진 거 같고요.
      부산에서 대학을 다닌 친구도 모스크가 있다는 사실은 알았는데, 여기 있는 건 이번에 알았다고 하더라고요.

      2016.10.15 23:43 신고 [ ADDR : EDIT/ DEL ]
  4. 이렇게 한국에도 곳곳에 모스크가 있군요~
    그러고보니 저도 이태원의 모스크에는 한번 가본적이 있어요~^^
    꽤 높은 언덕 위로 올라갔던 것 같은데 주변만 운동삼아 올라가서 구경한거라
    주변만 빙빙돌다 왔었지요~^^
    말씀하신 모로코음식점이 그렇게 맛이 좋은가봐요~
    포스팅이 기대가 됩니다~^^

    2016.10.15 23: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대부분의 무슬림들이 외국인 유학생이나 노동자들이다보니 주로 공단이 많은 지역에 모스크가 위치해있어요.
      15개는 정식으로 등록된 곳이고, 비공식적인 기도처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요.
      다들 모로코 음식점을 궁금해하시네요.
      조만간에 포스팅할게요!

      2016.10.15 23:45 신고 [ ADDR : EDIT/ DEL ]
  5. 오 부산에도 모스크가 있군요 담에 부산 가면 들러보고파요 모로코 음식점까지.. 카사블랑카 소개 기대할게요!!

    2016.10.15 23: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저 음식점 가고 싶다고 찾아보면서 알았어요.
      이왕 간 김에 신기해서 구경도 한 번 했고요.
      평일 낮에 갔더니 아무도 없더라고요ㅎㅎ
      모로코 음식점 카사블랑카는 궁금해하시는 분이 참 많으시네요.
      빠른 시일 내에 포스팅할게요!!

      2016.10.15 23:45 신고 [ ADDR : EDIT/ DEL ]
    • 대왕기대합니다!!!

      2016.10.15 23:54 신고 [ ADDR : EDIT/ DEL ]
  6. 아파트안에 이렇게 모스크가 있는게 더 눈에 신선하게 들어오는 것 같아요. 비무슬림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 것도 상당히 신기하네요. 아무나 받을 수 있나봐요. 유치원은 새를 받을 려고 하는건지 궁굼해지네요 ㅎㅎ 내부공사를 해서 그런지 생각보다 깔끔해 보이는게 좋네요.^^

    2016.10.16 12: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원래는 허허벌판에 모스크 하나 있던 거였는데, 주변이 개발되면서 빈 공간에 아파트가 들어서서 현재의 모습이 된 거 같아요.
      유치원은 정말 궁금해요.
      세를 받으려고 한건지...
      이태원에 있는 모스크 같은 경우는 아예 이슬람계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는 그거 같진 않거든요.

      2016.10.16 22:42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