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에서 채식 햄버거가 나왔다고?



지난 4월, 미국에서 식물성 고기로 만든 패티를 사용한 와퍼인 '임파서블 와퍼 Impossible Whopper' 가 출시되어 화제가 되었어요.

우리나라에는 출시되지 않았는데, 뜬금없이 롯데리아에서 100% 식물성 고기 패티로 된 버거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정식 출시는 아니고 테스트 메뉴로, 지난번 지파이 때처럼 일부 매장만 한정판매한다고 해요.

리아 미라클버거는 6월 11일 화요일부터 6월 24일 월요일까지 롯데리아 숙대입구점, 신천점, 건대역점에서만 판매한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접하고 원래 있던 일정도 취소하고 먹으러 다녀왔어요.

별로 알려지지 않았을 때 먹으러 가야해요.

SNS에 알려지기 시작하면 지난번 지파이처럼 힘들어지거든요.



리아 미라클 오리지널


리아 미라클 오리지널 가격은 단품 3,700원, 세트 5,700원입니다.

딜리버리 가격은 단품 4,400원, 세트 6,700원입니다.

칼로리는 단품 기준 464kcal 이고, 중량은 159g 입니다.




리아 미라클 오리지널 크기는 지름이 약 8.5~9cm, 높이 5cm 입니다.

그닥 크지도 작지도 않은, 일반적인 사이즈였어요.



리아 미라클 오리지널은 참깨번에 패티, 생양파, 양상추, 불고기소스, 마요네즈로 구성되어 있어요.

비주얼로 봤을 때에는 그냥 불고기버거 같았어요.



가장 궁금한 건 역시 패티예요.

리아 미라클버거에 들어가는 식물성 패티는 롯데리아 측에서 개발했다고 해요



그냥 불고기버거 같은데?



이전에 콩고기 요리를 한 번 먹어본 적 있는데, 식감도 다르고 고기맛과는 좀 거리감이 있어서 별로였어요.

고기를 억지로 흉내내려다 만 것 같은 느낌이라 솔직히 염려 반 기대 반이었는데, 예상보다 괜찮았어요.

기존의 불고기버거에 들어가는 패티에 비해서는 조금 뻑뻑하고, 고소한 맛이 많이 나긴 해요.

그래도 나름 불맛도 있는 거 같고, 식감도 패티를 씹는 것과 비슷해요.

불고기소스와도 맛이 잘 어울리고요.

소스 좀 넉넉히 넣고, 패티만 오랫동안 씹는 게 아니라면 그냥 불고기버거를 먹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에요.



패티를 자세히 보니 자잘한 알갱이 같은 게 보여요.

콩을 부순 것인지 깨인지는 모르겠지만, 곡류 알갱이 같아보였어요.

씹으면 맛은 고소한데, 종종 어금니 틈 같은 데 끼는 게 조금 불편했어요.




누구를 타겟팅한 것인가



채식주의자(베지테리언과 세미 베지테리언)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요.

붉은 살코기만 먹지 않는 폴로 채식 Pollo, 우유와 계란, 해산물은 먹지만 닭고기와 육고기는 먹지 않는 페스코 채식 Pesco, 유제품은 먹지만 육류와 해산물, 달걀은 먹는 락토 채식 Lacto, 달걀과 유제품은 먹지만 해산물과 육류는 먹지 않는 락토 오보 채식 Lacto Ovo 채식, 계란은 먹지만 육류와 해산물, 유제품은 먹지 않는 오보 채식 Ovo, 모든 동물성 재료를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은 비건 vegan 이라고 해요.

리아 미라클 버거를 먹으면서 의아했던 점은 빵과 마요네즈, 불고기소스는 기존의 사용하던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불고기소스 성분은 잘 모르겠지만, 일단 빵에는 우유와 계란이, 마요네즈에는 계란이 들어가요.

그냥 패티만 100% 식물성이라는 거지, 엄밀하게 말하면 채식버거는 아니예요.

알레르기 유발 식품 안내에도 당당하게 우유와 난류, 쇠고기가 들어있어요.

비건은 고사하고 채식주의자들은 먹을 수가 없는 버거예요.

일반 사람들은 많고 많은 메뉴들 중에서 굳이 이 버거를 먹을 이유가 없고요.

요새 대체 육류가 전세계적으로 트렌드이다보니 거기에 얹어서 같이 출시한 느낌이에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중에서 식물성 고기 패티를 사용한 버거는 처음이고, 다양성 측면에서 이런 새로운 시도는 칭찬할 만 해요.

하지만 햄버거의 판매 타켓층을 정해서 좀 더 세밀하게 다듬어야 할 거 같아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채식버거가 나왔다고 오!이제 우리나라도 다양한맛이 나오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정작 채식주의자는 못먹는다니 ㅜㅜ 아이러니네요.

    2019.06.14 10: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진짜 아이러니였어요.
      패티만 식물성이지, 채식주의자들은 전혀 먹지 못하는 버거라는 사실이요.

      2019.06.14 22:40 신고 [ ADDR : EDIT/ DEL ]
  2. 말 그대로 테스트중인가 보네요.
    그런데 롯데리아에서 자체 개발?
    식물성 고기를 만드는 기술은 이제 많이 어렵지 않은가 보네요.
    얼만큼이나 고기와 더 유사한 느낌을 낼 수 있느냐가 기술력의 척도가 되겠군요. 흠...

    콩고기는 저도 먹어 봤는데 먹는 순간 고기가 아니구나를 느낄 수 있을 정도였는데
    콩고기 보다 괜찮다니 먹어보고 싶긴 한데 파는 곳이 전부 너무 머네요.

    참! 이 글도 다음 메인에 올라갔던데 축하드려요. ^^

    2019.06.14 14: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콩고기는 진짜 별로였는데, 패티는 꽤 그럴싸했어요.
      그런데 패티만 식물성이지, 나머지 재료는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보니 오히려 채식하는 분들은 긁어부스럼이 된 거 같아요.;;;;
      다음 메인에 올라간 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화면 캡쳐를 하고 싶은데, 영 안 보여요ㅠㅠ

      2019.06.14 22:46 신고 [ ADDR : EDIT/ DEL ]
  3. 한번가서 먹어봐야겠습니다.

    2019.06.14 19: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채식주의자들에게 괜찮은 느낌이었는데
    알레르기 정보가 .. 살짝 아쉽네요

    2019.06.14 19: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잘만 했으면 괜찮았을텐데, 오히려 긁어부스럼 된 거 같아요.
      패티만 식물성이지, 실제로는 먹지 못하니까요.
      그쪽에서도 꽤나 비난받는 거 같아요.

      2019.06.14 23:11 신고 [ ADDR : EDIT/ DEL ]
  5. 식물성패티인데 알러지정보에 쇠고기는 왜 들어간걸까요? 소스 때문일까요?

    2019.06.14 23: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내일 다른 리아미라클 버거 포스팅에 쓴 내용인데, 불고기 소스에 쇠고기 유지가 들어간다고 해요.

      2019.06.14 23:11 신고 [ ADDR : EDIT/ DEL ]
    • 아! 그렇군요 소스까지 완전 채식용이면 좋았을것 같은데 아쉽네요

      2019.06.14 23:12 신고 [ ADDR : EDIT/ DEL ]
  6. 채식주의자들도 먹을수 있는 버거가 나왓으면 좋겟네요!:)

    2019.06.15 12: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다양성 측면에서 그런 버거가 하나 나왔으면 싶어요.
      다만, 구매고객이 얼마나 되느냐와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전용 재료를 생산하는 비용을 감안해야할 거 같아요.

      2019.06.15 22:5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