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말레이시아2019.09.11 07:00
 



페낭에는 아침 혹은 저녁 때만 잠시 문을 열어서 음식이나 커피 등을 파는 길거리 음식 노점들이 꽤 많아요.

제가 투숙했던 호텔은 조식을 제공하지 않는 곳이라서 아침마다 식사할 곳을 찾아다녔는데, 우연히 숙소 근처에서 완탄미 Wantan Mee 를 파는 노점을 발견했어요.

딱 봐도 관광객이 아닌 거 같은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있었는데, 4-5개 남짓의 테이블이 빈자리 없이 꽉 차 있었어요.

완탄미는 아직 안 먹어봤던 음식이었고, 그 날 일정을 하려면 아침을 먹어야했던 터라 염치불구하고 다른 사람과 합석을 해서 식사를 하기로 했어요.

위치는 Lebuh Pantai 에서 Lebuh Acheh 거리 쪽으로 조금 올라가면 나와요.

같이 합석한 중국계 말레이시아분의 이야기로는 여기가 꽤 오래된 곳이라고 해요.



메뉴는 완탄미 Wantan Mee 와 볶음면이 Fried Mee, 단 2가지 뿐이에요.

가격은 비싸봐야 5.5~6링깃 (약 1500~1800원) 이에요.



나이 지긋하신 아저씨께서 만들어주시는데, 영어가 잘 안 통했어요.

말레이시아는 왠만하면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터라 '정말 현지인들만 오는 곳이구나' 싶더라고요.

가족들이 같이 일하는 거 같은데, 아주머니는 영어를 알아들으셔서 주문할 수 있었어요.



화이트커피 


국수를 파는 집 말고, 옆에는 커피나 차, 음료를 파는 가게 있어요.

보통 이런 노점들은 한 집은 메인 음식 팔고, 다른 집은 음료 팔고, 또 다른 집은 디저트 팔고.. 이런 식으로 운영되는 거 같아요.

가족이나 일가친척들이 역할을 나누어서요.

아침이니 잠도 깰 겸 따뜻한 화이트커피 한 잔을 주문했어요

가격은 2.5링깃.

화이트커피 White Coffee 는 가당연유를 넣은 커피예요.

커피, 즉 블랙커피에 비해서 색이 연하다고 해서 '화이트 커피' 라고 부른다고 해요.

우리나라 믹스커피에 비해서 진하면서도 설탕이 아닌 연유를 넣어서 훨씬 끈적한 맛이 나는 게 정말 매력적이에요.



완탄미 中


완탄 Wantan 雲吞 은 중국식 만두의 일종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완당 혹은 완탕이라고 부르고, 미 Mee 麵 는 국수라는 뜻이에요.

우리나라에서도 완탄면을 먹어본 적이 있는데, 그 때는 맑은 국물에 면과 삶은 완탕이 들어있어서 당연히 그런 음식을 예상했거든요.

그런데 음식이 막상 나오니 약간 짜파게티 같은 비주얼이라서 순간 당황했어요.

볶음면이 잘못 나왔나 싶었거든요.

그런데 제대로 나온 거 맞대요.

에그 누들에 소스는 간장 소스 베이스에 면수가 섞여서 약간 자작했어요.

청경채와 파, 얇게 썬 닭고기 조각이 몇 조각 올려있었으며, 튀긴 완탕 3개가 같이 나와요.

플라스틱 그릇에 담긴 건 칠리소스인데, 취향껏 섞어서 먹으면 된다고 했어요.



왜 안 짜지?



기름이 둥둥 떠있는 데다가 간장소스 베이스라서 그러서 짜고 느끼할 줄 알았어요.

제가 평소에 좀 싱겁게 먹는 편인데, 말레이시아는 더운 나라라서 간이 더 강하거든요.

그런데 의외로 짜지도 않고, 간장소스 맛이 강하지 않아요.

같이 준 칠리소스를 넣으면 더 맛있다고 해서 조금씩 탔는데, 매운 거 못 먹는 저도 거의 절반 가량 넣어도 딱히 맵다고 느껴지지 않았어요,

아침 빈속에 먹기에도 부담이 없는 게 참 신기했어요.



물만두


완탄면을 주문하면 곁들여먹을 국물을 같이 줘요.

저는 물만두 水餃 를 하나 추가했어요.

만두 하나에 1.2링깃(약 350원)이니 나쁘진 않아요.

피는 쫄깃하고 소는 고기만 들어가있었어요.




이 날 우연히 합석하게 된 아저씨의 말씀으로는, 여기는 오래된 가게이며 자신은 거의 매일 여기로 아침을 먹으러 온다고 했어요.

실제 맛집인지 여부는 제 입장에서 평가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식사를 하시던 사람들이나 영어조차 잘 안 통했던 점을 생각하면 조지타운에 사는 현지 사람들이 찾는 곳은 분명한 거 같아요.

가격도 저렴하고, 현지인들이 즐기는 페낭식 완탄미를 접할 수 있는 곳이에요.

근처에 있는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에 묵으시는 분들께 저렴한 아침식사 집으로 추천해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Posted by 히티틀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