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2019 부산 [完]

부산 서면 돼지국밥 맛집 - 송정삼대국밥

by 히티틀러 2019. 11. 26.
728x90
반응형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은 누가 뭐래도 돼지국밥이 아닐까 싶어요.

맛집이라는 곳도 많고, 현지인들은 다 자기가 가는 집이 따로 있다고 해요.

저는 부산에 갈 때마다 해운대 쪽에만 있었기 때문에 해운대역 근처에 있는 돼지국밥집만 갔어요.

이번 여행에는 서면을 처음 가봤는데, 그 쪽에 오래된 국밥집들이 몰려있다고 하더라고요.



서면역 중앙대로 뒷골목 쪽으로 서면먹자골목이 있는데, 거기에는 돼지국밥집을 비롯해서 음식점들이 줄지어있어요,

그 중 제가 다녀온 곳은 송정3대국밥이에요.

어디를 들어갈까 고민하던 중에 아저씨들이 들어가길래 저도 따라 들어갔어요.

이런 곳은 아저씨들이 가는 데가 맛집일 확률이 높으니까요.

송정삼대국밥은 1946년부터 무려 74년간 운영을 한 곳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돼지국밥집이라고 해요.

맛있는 녀석들 50회에 출연했는데, 그 때 멤버 4명이서 따로국밥을 무려 15그릇이나 먹었다고 하네요.

부산 1호선 서면역 1번 출구에서 걸어서 4-5분 정도 거리예요.

24시간 영업하는 것으로, 설날과 추석날만 전날 오전 9시부터 다음알 오전 9시까지 48시간 휴무한다고 하네요.



송정삼대국밥 메뉴.

메뉴는 국밥과 수육, 수육백반, 순대를 판매합니다.

국밥은 기본적으로 따로국밥으로 나와요.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곳인지,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와 사진이 있는 책자형으로 된 메뉴판도 있어요.



식당은 좌식으로 된 곳도 있고, 테이블로 된 좌석도 있어요.

오래된 식당들의 상당수가 그렇듯이 그다지 깨끗해보이진 않아요.




국밥은 야외에 노출되어 있는 가마솥에서 끓이고 있어요.

주방 이모님들이 저기에 서서 주문이 들어오자마자 뚝배기에 담고, 쟁반에 반찬을 올려서 세팅해요.



테이블 위에는 김치가 올려져있어서 먹을만큼 덜어먹으면 됩니다.




진짜 패스트푸드네



'우리나라의 진정한 패스트푸드는 국밥'이라는 유머 같은 걸 인터넷에서 본 적이 있는데, 정말이었어요.

주문을 하고 잠시 손만 씻으러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그 짧은 2~3분 사이에 음식이 나와있었어요.

스댕 쟁반에 국밥 한 그릇과 사리, 생마늘, 부추무침, 새우젓, 고추&생양파, 밥 한 공기가 나와요.



국밥은 따로국밥 스타일이고, 가격은 7,000원입니다.

주문할 때 고기만, 내장만, 섞어서 중에서 뭘로 할 거냐고 묻는데, 저는 적당히 섞어달라고 했어요.

엄밀한 의미에서 고기만 들어가야 돼지국밥이고, 제가 주문한 건 섞어국밥에 가까워요.

숟가락은 국밥 안에 푹 들어가 있는 채로 제공되는데, 숟가락에는 다대기가 올려져있어요.

다대기를 풀어먹지 않을 사람들은 숟가락을 꺼내서 다대기를 다른 그릇에 덜어놓으면 됩니다.



뜨거워서 고기를 조금 건져냈는데, 고기 양이 꽤 많아요.
국물은 뽀얀 편인데, 따로 간을 하지 않았는지 약간 맛이 밋밋해요.
입맛에 따라 부추나 새우젓, 소금을 더 넣어먹으면 되요.


무난하다


돼지국밥이라는 자체가 저에게 익숙한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맛집이다 아니다 라고 얘기하긴 힘들어요.
제 느낌에는 그냥저냥 무난하다는 느낌이었어요.
국물은 딱히 냄새가 많이 나거나 끈적거리지 않았는데, 막 진하다는 느낌까지는 아니었어요.
부추도 이전에 먹은 곳에서는 젓갈을 넣고 무쳐서 비린내가 많이 났는데, 여기는 비린내도 거의 나지 않았고요.
돼지국밥은 특유의 돼지 누린내나 젓갈 비린내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게 적어서 외국인이나 이 음식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그냥저냥 먹을 수 있을 거 같아요.





오래된 집이고, 가격도 저렴하고, 음식도 푸짐해요.
하지만 위생이 딱히 깨끗해보이지도 않고, 무엇보다 정신이 없어요.
점심시간을 좀 피해갔는데도 사람들이 계속 오가면서 왁자지껄하고, 분위기상 금방 먹고 나가줘야할 것만 같았어요.
특히나 저 같은 혼밥러는 더더욱요.
근처에 간 김에 먹기에는 나쁘지 않을 거 같지만, 일부러 찾아갈만한 맛집이라고 보기에는 좀 어려울 거 같아요.
특히나 위생, 친절, 여유로운 식사 등을 기대하시는 분은 더더욱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 ^_^)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