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2012 타슈켄트 [完]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관광지, 타마라 하눔 생가 박물관

by 히티틀러 2014. 10. 1.
728x90
반응형

타마라 하눔 (Tamara Xonim, тамара ханум)  은 러시아 제정 말기 ~ 소련 시기에 우즈베키스탄을 대표하는 무용수예요.

우리나라로 치면 최승희 같은 분이시죠.


타마라 하눔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 우즈베키스탄의 전설적인 무용수, 타마라 하눔


그녀가 살았던 집은 오늘날까지 타슈켄트에 남아있는데, 현재는 박물관으로 지정되어 있어요.



타마라 하눔 생가 박물관은 타슈켄트 미르조 울루그벡 지역 Mirzo Ulug'bek tumani 에 있습니다.

'하미드 올림존 Hamid Olimjon' 지하철역에서 그닥 멀지는 않지만, 골목 안쪽에 있고 인근이 다 가정집들이라서 찾기가 조금 힘들 수 있어요.

저는 다른 사람 따라갔는데, 그 앞을 자주 지나쳤으면서도 '여기에 박물관이 있어?' 싶었거든요.



박물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고, 일요일에는 휴관합니다.






타마라 하눔 생가 박물관의 전시품은 대부분 그녀의 무용 의상들이예요.

그녀는 전세계에 공연 다니면서 우즈베키스탄의 춤과 노래를 알렸을 뿐만 아니라, 현지의 전통 춤을 배워오거나 공연을 보면서 독학하기도 했어요.

그렇게 배운 세계 각국의 춤을 그 나라의 전통 의상을 입고 공연을 했는데, 그 공연이 큰 성공을 거두어서 타마라 하눔이 세계적인 명성과 인기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무용 의상들 중에는 우즈벡 전통 의상부터 체코슬로바키아나 폴란드 같은 동유럽 국가, 인도, 심지어 중국과 일본 같은 아시아 국가들도 있어요.

이 박물관에 전시된 의상만 30-40벌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녀의 무용 의상들 중에는 우리나라의 한복도 찾아볼 수 있어요.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보는 전통 한복과는 약간 스타일에서 차이가 있더라고요.


박물관 내부에 있는 작은 TV에서 타마라 하눔과 관련된 다큐멘터리 영상을 틀어줬는데, 그 중에는 일본인가 중국 무용도 있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무용에 큰 관심도 없고 중국이나 일본의 전통 춤은 더더욱 모르지만, 아무래도 그 지역의 춤을 장기간에 걸쳐 전문적으로 배운 게 아니라서 그런지 뭔가 어설퍼보이기는 하더라고요.

특징적인 부분을 모방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달까요.

그래도 한 사람이 수십 개 국가의 춤을 익혀서 공연을 한다는 게 정말 대단하게 느껴졌어요.


사진 출처 : http://uzbekistan.usembassy.gov/gallery-3.html


제가 가서 사진을 찍어오지는 못했지만, 박물관 한켠에는 그녀의 사진들과 공연 포스터 등이 전시되어 있어요.

타마라 하눔이 1906년 출생이라 그녀의 사진이나 공연 영상들은 흑백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아있는 것들이 대부분이예요.



타마라 하눔 생가 박물관은 20-30분 정도면 다 볼 수 있는 정말 작은 박물관이예요.

특별히 무용에 관심이 있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굳이 찾아갈 필요는 없는 곳인 듯 해요.

저는 나중에 그녀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아무런 정보도 없이 갔더니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거든요.






주소 : TOSHKENT, MIRZO-ULUG'BEK tumani, TAMARA XONUM ko'chasi, 1 кв. 41. 



(재미있게 보셨으면 아래의 를 눌러주세요^_^)


728x90
반응형